관리 메뉴

Photo and Story

미리 만나는 KT 5G 와이파이 기가 웨이브(wave)2 기술 3가지 본문

Tech/IT,인터넷

미리 만나는 KT 5G 와이파이 기가 웨이브(wave)2 기술 3가지

츤데레 Raycat 2017.08.23 00:46


지금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스마트폰 무선망은 3G, 4G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 세대 통신망 5G는 아마 요즘 광고에서 보신분도 있겠지만 내년 평창 동계 올림픽 개최쯤 모바일에 상용화가 될 계획 입니다. 

그리고 초고속 인터넷망의 경우 사실 해외를 나가도 인터넷 속도 하나만큼은 대한민국처럼 빠른 곳은 아직 겪어보지 못했는데 초고속 인터넷망인 보통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장 빠른 KT '기가 와이파이 홈'의 경우 이론적으로 최대 867Mbps 속도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만 해도 충분히 빠르다고 생각하는데 kt에서 통신사 최초로 웨이브 2(wave 2) 기술이 적용된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기가 와이파이 웨이브2(GIGA WIFA WAVE2)를 출시 합니다.



미리 경험해 보는 5G WIFI 기술 '기가 와이파이 웨이브 2'


비슷하지만 다른 '기가 와이파이 웨이브2'는 '기가 와이파이 홈'과 가장 큰 차이는 이용자가 직접 최적의 통신상태를 설정해야 했지만 '기가 와이파이 웨이브2'의 경우 공유기 스스로 최적의 통신 품질을 제공하게 되므로 사용자가 복잡한 와이파이 공유기 설정이 필요 없습니다.


기가 와이파이 웨이브2에 적용된 기술 3가지를 한번 볼까요? 이 3가지 기술은 웨이브(wave)의 핵심 기술이기도 합니다.


MU-MIMO(Multi User-MIMO) -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와이파이 공유기에 접속할 때 속도 저하를 없애는 기술로 하나의 공유기에 여려 명이 접속해도 와이파이 속도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MIMO(Multiple-Input Multiple-Output)는 기지국과 단말기에 여러 안테나를 사용하여, 사용된 안테나수에 비례하여 용량을 높이는 기술 입니다.

이것을 공유기에 적용해 다수의 사용자가 접속해도 그것에 비례해 용량을 높이게 됩니다.



BeamForming - 기술은 공유기가 접속된 단말기에 신호를 집중해 안정적인 연결을 지원하는 기술로 흔히 우리가 인터넷을 하다 끊어진다고 표현하죠. 특히 게임하다 간헐적으로 연결이 끊어지면 짜증나게 되는데 한번 연결된 단말기는 신호의 끊김없이 계속 연속되는 기술중 하나로 생각하면 됩니다.



지향성 녹음이란 이야기를 들어 보셨다면 위 그림에서 나오는 지향성은 같은 의미라고 생각해도 됩니다.

흔히 무선통신에서 빔포밍은 스마트 안테나(smart antenna)의 한 방식으로 안테나의 빔(신호)이 해당 단말에게만 국한하여 비추도록 하는 기술중 하나입니다. 스마트 안테나(smart antenna)는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다수의 안테나를 이용해 구현될 수 있으며 다수의 안테나를 송신기와 수신기 모두에 구현한 경우를 MIMO라고 한다.

전파 신호가 사방으로 흩어지는게 아니라 연결된 여러대의 단말기에 집중으로 보내지게 됩니다.


Band Steering - 통신환경에 따라 2.4GHz/5GHz 중 최적의 주파수를 자동으로 연결해 보다 원활한 신호를 제공하는 방식중 하나입니다.

현재 우리가 대부분 가정에서 사용하는 유무선 공유기는 듀얼채널로 구성되어 있는데 2.4GHz/5GHz를 지원합니다. 가끔 5.8GHz라고 표시되는 기기도 있는데 국내에서는 보기 힘들고 해외에서 보게 되는데 보통 5GHz로 같은 범주에 넣습니다.

듀얼채널을 가진 공유기의 경우 그냥 먼저 잡히는 신호에 따라 자동으로 접속 되는데 band steering이 적용된 기기는 듀얼채널중 가장 상태가 좋은 채널로 단말기를 접속 시키게 됩니다.


현재 2017년말 적용 예정으로 기존 '기가 와이파이 홈'의 경우 사용자가 좋은 채널을 찾아 선택해야 했으나 밴드 스티어링이 적용되면 공유기에서 자동으로 접속하는 단말기에 가장 좋은 채널로 바꿔주게 됩니다.

2.4GHz는 커버리지는 넓고 속도가 느리나, 5GHz는 커버리지가 좁고 속도가 빠른데 아마 드론을 날려보신 분은 경험해 보셨을 것 같은데 와이파이 신호를 이용하는 드론의 경우 조정기와 드론의 무선신호를 주고 받을때 거리가 멀고 넓은 개활지에서는 2.4GHz가 신호가 덜 끊어지며 짧은 거리에서는 5GHz 신호가 영상 전송에 더 유리합니다.



공유기 디자인이 좀 바꼈는데 2개의 안테나를 가지고 있으며 기존 공유기 대비 사이즈가 더 슬림해 졌습니다.




이번 '기가 와이파이 웨이브2'의 경우 통신사 인증 로고를 최초로 획득 했습니다.

보통 새로운 기술이 나오고 적용되면 요금이 오르거나 변화가 있는데 이번 '기가 와이파이 웨이브2'의 경우 기존 와이파이 홈과 같은 가격이지만 성능은 더 향상 되었습니다.

이왕이면 가정에서도  '기가 와이파이 웨이브2'로 사용하는게 더 좋을것 같네요.

서비스 요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레샵 기가 와이파이 웨이브2 바로가기.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