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hoto and Story

코드제로 청소기 어떻게 만들어지나 ? LG창원 공장 방문 본문

Tech/가전

코드제로 청소기 어떻게 만들어지나 ? LG창원 공장 방문

츤데레 Raycat 2015.04.06 06:00


코드제로 청소기 어떻게 만들어지나 ? LG창원 공장 방문


LG 창원공장 전경

▲ LG전자 창원공장앞.


지난 3일 LG전자의 초대로 LG전자에서 올해 야심차게 선보인 무선청소기 코드제로를 생산하고 있는 LG 창원공장을 방문해 코드제로 청소기 제품군에 대한 설명과 함께 생산라인과 테스트과정을 직접 눈으로 보고 왔습니다.

사실 우리가 사용하는 가전제품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테스트를 거쳐서 사용자 손에 쥐어지는지 모르고 있었는데 개인적으로 꽤 흥미로운 견학이기도 했습니다.

공장 내부는 엄격하게 보안을 요하는 장소라 사진촬영은 외부에서 한컷만 있네요. 나머지는 보도 사진을 빌립니다.


현재 LG 청소기중 코드제로 청소기에 속하는 제품군의 판매비중은 2014년 24% 2015년 46%까지 올라갈거라 예상하고 있고 실제 판매량은 상당히 늘어나 무선 핸드스틱 청소기의 경우 하루 1만대 이상 판매중이라 합니다.

현재 LG전자의 청소기중 코드제로라 불리는 제품군은 무선 청소기를 이야기 하는데 저도 여기에 속하는 제품군을 현재 사용중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청소기중 선이 없는 무선청소기는 로봇청소기 그리고 침구청소기, 핸드스틱 청소기가 대표적 이었는데 올해 우리가 가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일반 진공 청소기가 처음으로 무선으로 바껴서 나왔습니다.

LG 코드제로 싸이킹으로 무선청소기의 풀라인업이 완성 되었습니다.


LG 창원공장 내부


청소기 공장은 처음 방문해 봤는데 일단 내부가 상당히 깨끗하고 정리가 된 느낌으로 창원공장에서 모듈화된 부품에 대한 검사와 조립 그리고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모듈화된 부품을 조립하고 마지막으로 검수를 거쳐서 제품은 출하가 되는데 조립을 거쳐 까다로운 테스트를 거쳐 제품은 출하가 됩니다.

현재 LG 창원공장은 국내 내수용 그리고 수출용이 모두 함께 만들어지고 있고 내수용이나 수출용 모두 같은 검증 과정을 거쳐 제품은 출하가 됩니다.

코드제로 싸이킹


올해 처음 선보인 코드제로 무선 싸이킹의 경우 저도 사용중인데 청소기에 선이 없다는건 조금 편리한게 아니라 정말 많이 편하더군요. 요즘 가정의 가전제품들이 점점 선이 없는 무선으로 바뀌는 추세이긴 하나 아직 진공청소기중 선이 없는 청소기는 LG전자의 코드제로 싸이킹이 세계최초로 무선이면서 최장 40분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저절로 굴러가는 오토무빙 기능도 상당히 편리합니다.

배터리부터 인버터모터까지 LG화학과 LG전자와 계열사들의 최신 기술들이 집약된 청소기이기도 합니다.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테스트 과정을 거쳐 이 청소기가 완성 되었는지 이번에 직접 보면서 제품에 대한 신뢰도 더 높아지게 되더군요.



코드제로 청소기들 어떤 테스트로 검증받나 ?


테스트실 내부가 촬영이 금지인 곳이라 사진은 없지만 청소기 하나가 완성 되기전 아주 까다로운 테스트를 거쳐서 완성이 되는데 테스트실에서 직접 보니 제품에 대한 신뢰가 더 쌓이더군요. 테스트실은 카펫, 마루바닥등 우리의 일반 가정환경의 바닥과 비슷한 상태로 만들어져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품질검사 과정에서 청소기의 흡입력 그리고 무선청소기라 배터리 테스트, 청소기 주행 수명 시험까지 통과해야 합격이 됩니다.

로봇청소기부터 핸드 청소기까지 아주 꼼꼼하게 테스트를 받는데 CCTV로 그 과정을 기록하고 있더군요.

500시간이상 사용해도 청소기의 부품들이 문제가 없는지 테스트를 하게 되는데 청소기는 900km를 달리게 됩니다. 청소기가 서울에서 부산까지 왕복을 하고 있는셈 입니다. 그리고 테스트실중 단차 주행 시험장은 사용자가 청소기를 끌고 다니면서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충격에 대한 내구성을 점검하는 곳이 있더군요.

단차 주행 시험장에서 청소기들은 '짐짝'과 같은 취급을 받는데 6개의 문턱으로 이뤄진 레일이 쳇바퀴처럼 돌면서 청소기들은 이 위에 얹어져 문턱에 계속 퉁기게 됩니다. 이는 실생활에서 청소기들이 받는 충격을 재현한 것으로 문턱에 부딪혀 쉽게 파손되는 제품이면 불량인 셈인데 내구성 테스트로 약 6년 이상 사용하더라도 내구성에 이상이 없는지를 시험하게 됩니다.

 청소기 하나가 제품으로 나오기까지 참 험난한 과정을 거치는구나 하는 생각도 들더군요.



코드제로 싸이킹 전시실

▲ LG전자 창원공장안에 전시된 청소기들


생산라인과 테스트실을 견학후 공장 내부에 있는 LG 가전제품 전시실에서 꽤 청소기와 함께 사용하는 재미있는 악세사리도 보게 되었네요. 


▲ 무선싸이킹용 백팩.


무선청소기라 가능한 액세사리 제품인데 청소기를 백팩에 메고 청소를 할 수 있는 코드제로 싸이킹용 백팩 입니다.

이걸 어디쓰나 ??? 라는 생각을 했는데 청소기를 메고 주차장에 내려가 차를 청소할때도 사용할 수 있을거 같고 비좁은 공간에서 가끔은 사용할 일이 있을거 같은 액세사리 백팩이란 생각이 듭니다.

이번 LG전자의 창원공장 방문은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 보면 이런 생산라인과 테스트과정을 직접 보기 힘든데 청소기가 하나의 제품으로 완성 되기까지 참 많은 과정을 거쳐 통과를 해야지만 우리 손에 쥐게되는 제품으로 완성 되는 과정은 꽤 흥미롭고 제품에 대한 신뢰가 더 쌓이게 됩니다.

처음으로 제가 사용하는 제품이 조립되는 과정과 테스트 그리고 하나의 제품이 완성되기전 테스트를 진행하는 과정까지 지켜 봤는데 청소기 하나가 우리 가정으로 오기까지 참 많은 과정을 격게되고 이 정도면 그냥 믿고 사용해도 되겠구나란 생각이 듭니다.




Tag
, , , , , , ,
공유하기 링크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