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hoto and Story

가정용 무선 공유기 dlink 공유기 DIR-806M 설치와 설정 본문

Tech/IT,인터넷

가정용 무선 공유기 dlink 공유기 DIR-806M 설치와 설정

츤데레 Raycat 2014.02.01 07:30


가정용 무선 공유기 dlink 공유기 DIR-806M 설치와 설정


- 이미지는 클릭하면 커집니다.

DLINK DIR-806M


명절 전날 집에서 사용하던 무선 공유기가 제대로 동작을 하지 않아서 당장 인터넷은 사용 해야하구 집에 사용하던 무선 공유기를 통해 연결된 기기가 많아 마트에 달려가서 구매한 공유기입니다. 요즘 마트에 웬만한 기기는 다 팔고 있더라고요.

마트에서 구매한 공유기는 듀얼밴드를 지원하는 dlink DIR-806M이라는 모델로 기가와이파이를 지원하고 있으며 2.4GHz 그리고 5GHz 듀얼 밴드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로 2-3만 원대의 공유기는 성능상 큰 차이 없이 비슷하다는 생각인데 듀얼밴드를 지원하고 있어서 구매 했습니다. 요즘 출시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은 대부분 듀얼밴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DLINK DIR-806M

▲ 구성품 : 안테나 2EA, 사용설명서, 무선공유기 본체(DIR-806M), 플랫형 랜케이블, 5핀 전원 어댑터 


DLINK DIR-806M


구성품 중에 제일 마음에 들었던 물건  중 하나 플랫형 랜 케이블 이네요. 플랫형의 장점은 깔끔하고 유선으로 연결되는 기기가 많으면 서로 선이 꼬이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DLINK DIR-806M


일단 크기는 기존에 사용했던 공유기 보다 작은 편으로 담뱃갑 2개 정도의 크기로 두께 역시 담뱃갑과 비슷합니다.


DLINK DIR-806M



DLINK DIR-806M


앞쪽에는 공유기의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LED 램프가 보입니다. 일단 LED 상태만 봐도 공유기의 이상 유무와 동작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은 괜찮은 거 같습니다. 뒤쪽은 4개의 랜 포트 그리고 노란색의 포트는 인터넷 연결 랜 포트로 특이하게 이 공유기는 4번랜 포트는 IPTV 전용 포트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DLINK DIR-806M


기존 LGU+ Wi-Fi100 공유기와 비교하면 크기는 반정도 그리고 기존의 공유기가 프린터가 무선으로 연결이 잘 끊어져서 가끔 연결설정을 다시 해줬는데 바꾼 공유기에서는 한 번에 잘 연결이 되네요.


DLINK DIR-806M

▲ 공유기로 사용할 경우 전원버튼에 주황색 그리고 다른 두 곳은 주황색과 그린색으로 점등이 되면 정상 입니다.


dlink DIR-806M의 전면 LED 램프를 보면 상태를 알 수 있는데 보통 공유기로 사용할 때 전원 쪽에 LED는 주황색이 들어와 있어야 합니다. 헷갈릴 수 있는데 초록이나 빨간색 LED가 표시되면 공유기가 아닌 다른 용도 사용이 되니 공유기로 사용할 경우는 전원에 주황색이 들어와 있어야 하니 참고 하세요.

나머지 1-4번 포트는 유선으로 기기가 연결되어 사용될 때 LED가 점등 됩니다.

현재 집에서 사용하는 무선기기가 제 경우 데스크톱 1대는 공유기와 직접 연결로 유선으로 그리고 노트북 2대가 무선으로, 태블릿, 3~4대의 스마트폰, 프린터, NAS, 카메라가 현재 무선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오피스처럼 사용하는 공간이라 혼자 사용하는 기기도 많고 선이 여기저기 늘려 있는 게 싫어서 대다수의 기기를 요즘 무선으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DLINK DIR-806M의 경우 모두 연결해서 사용해보니 일단 속도도 꽤 잘 나오고 신호감도도 괜찮게 나오는데 이건 기기마다 좀 차이가 있는듯 합니다.


DLINK DIR-806M 무선 공유기 설정하기.


공유기 설치가 완료되면 공유기 설정을 해서 암호를 걸어주는 편이 좋습니다. 암호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하면 되는데 DLINK DIR-806M의 경우 웹브라우저에서 http://192.168.1.1로 접속을 하거나 스마트폰으로 앱을 다운받아서 스마트폰으로 공유기의 간단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DLINK DIR-806M


보안키 설정은 설정메뉴 공유기 모드로 접속해 순서대로 진행하며 암호를 넣어주면 됩니다.

듀얼밴드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공유기가 5GHz , 2.4GHz 두개의 공유기가 나옵니다. 와이파이 규격 A/N/B/G 모두를 지원하면 둘다 사용할 수 있으며 규격에 따라 디바이스에서 와이파이를 검색하면 둘중에 하나만 보일때만 있는데 구형 기계의 경우 하나만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기가 둘 다 지원을 하고 있어 편한쪽으로 연결해 주면 됩니다.


DLINK DIR-806M


DLINK DIR-806M 공유기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상세설정으로 들어가서 고급설정으로 들어가면 필터링 및 원격부팅(WOL)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경우면 공유기에 암호를 걸어두고 다른 설정은 하지 않을거 같습니다.


DLINK DIR-806M 무선 공유기 스마트폰에서 설정하기.


DLINK DIR-806M


안드로이드와 IOS 모두 지원하고 있으며 기본 설정 마법사에서 공유기를 검색후 선택하며 암호를 설정 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의 기본 설정 마법사에서 다른 기능은 지원하지 않으니 세부 설정을 해야 한다면 PC로 접속해야 합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도 스마트폰에서 가능한데 오류가 있는 듯 합니다. 펌웨어는 버전 체크를 한 후 최신버전이면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아야 하는데 다음다음을 누르면 계속 같은 버전으로 업그레이드가 됩니다.

설치 후 가장 먼저 해줘야 할 일은 PC로 접속해서 관리자 페이지에서 펌웨어를 업그레이드 해주고 공유기 보안 암호를 걸어주는게 좋습니다. DLINK DIR-806M의 설치나 설정은 간단한데 설치시 전원버튼 위 전면 LED 상태만 잘 확인하면 됩니다.

속도도 괜찮고 설치나 사용은 쉬운편 가정용으로 나오는 무선 공유기의 경우 2-3만원대면 성능은 비슷한데 요즘 듀얼밴드를 지원하는 기기가 많으니 이왕이면 듀얼밴드를 지원하는 공유기를 사용하는게 괜찮을거 같아 이걸 구매 했는데 수신감도도 괜찮고 속도도 LGU+ WIFI100 공유기 보다 DLINK DIR-806M쪽이 더 잘 나오는 듯 하니 참고 하세요.


신고
8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