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aycat : Photo and Story

신라 천년 고찰 경주에서 체험해 보는 SKT LTE-A 본문

Tech/가전

신라 천년 고찰 경주에서 체험해 보는 SKT LTE-A

츤데레 Raycat 2013.10.20 07:00



▲ 경주로 가는 ktx 안에서 바라본 하늘


 SKT LTE-A가 서비스를 시작한지 이제 3개월이 지났습니다. 전국 84개시에서 LTE-A가 서비스 되고 있는데 이번에 경주를 다녀오며 속도 측정을 해봤습니다. 경주는 전체 지역이 아닌 일부 지역이 현재 LTE-A서비스가 적용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경주시 전체의 데이터 표본 이라고 하기에는 조금 그렇지만 현재 LTE-A가 적용된 지역에서 한번 확인을 해봤습니다. 



가을이라는 계절이 느껴지는 하늘을 경주에서 만나네요.


 ▲ DOWN : 90.7Mbps, 20.0Mbps


이 곳은 경주 황성동 인근 시민운동장 앞 입니다. 갤럭시S4 lte-a로 측정한 속도 꽤 무난하게 다운 90 정도 나오네요.



시민 운동장 인근에서 측정한 최고 속도라 볼 수 있는데 95.8Mbps, 21.1Mbps가 나왔습니다.



경주 황인동 시민운동장 인근을 돌며 측정한 속도중 다운로드 최고는 95.8Mbps, 최저는 55.9Mbps가 나오네요. 대체적으로 속도는 hd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스트리밍 서비스를 즐겨도 잘 나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속도 측정을 한 곳은 경주 대릉원 인근 입니다.



수학여행때 이 곳에 왔던 기억이 있는데 이 곳 1박 2일 그리고 무한도전, 런닝맨에도 나왔던 기억이 있는 곳인데 평일인데도 학생들이 견학을 많이 왔더군요. 근처에 첨성대가 있는데 첨성대 까지는 가지 않았고 대왕릉을 인근을 한 바퀴 돌며 LTE-A 속도를 측정 했습니다.

대릉원은 주변에 볼 것도 많고 유유적적 산책하기에도 참 좋은 곳 입니다.


▲ DOWN : 94.5Mbps, UP : 20.3Mbps 



대릉원에서 조금 벗어나 시내쪽으로 들어가는 길목으로 이동을 하며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 DOWN : 93.8Mbps, UP : 16.6Mbps 


대릉원 주변을 한 바퀴 돌며 갤럭시S4 LTE-A로 측정해 보니 속도는 다 비슷비슷 합니다. 평균적으로 속도가 잘 나오는 편이라 T베이스볼 같은 VOD서비스를 HD 영상으로 보기에도 괜찮습니다.


  

대릉원 주변을 돌며 갤럭시S4  LTE-A로 한 속도 측정이력 입니다. 

대릉왕 주변은 이론적 LTE 최대 속도인 75Mbps는 평균적으로 넘어가는데 경주도 현재 lte-a가 적용된 지역이긴 하나 경주란 도시 자체가 워낙 넓은 지역이라 일부 LTE-A가 적용된 지역에서 측정해 봤는데 LTE-A 서비스가 시작된지 3개월째 그리고 전국 84개시로 확대가 된 지금 평균적으로 큰 편차가 없이 좀 안정적인 속도를 보여주고 있음을 느낍니다.

현재 광대역 LTE 서비스도 서울에서 서비스가 시작중이고 아마 앞으로 점점 커버리지는 더 넓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LTE 서비스가 시작된지 2년째 거의 안정화가 되었고 LTE-A 서비스는 이제 3개월 그리고 광대역 LTE는 서비스가 이제 시작 되었는데 점점 서비스 속도는 평균적으로 점점 안정화가 되어가고 있고 커버리지는 점점 넓어지고 있음을 느끼게 하네요.

이상 경주 황성동과 대릉원에서 체험한 sk텔레콤 LTE-A 속도 였습니다.




Tag
, , , , , , , , ,
공유하기 링크
2 Comments

댓글쓰기 폼